2024. 7. 25. 12:54ㆍ뉴스에서 관심종목 찾기
[티몬-위메프 지급불능 사태] 출처:동아일보
티몬 모기업 ‘큐텐’ 구영배 창업자
티몬과 위메프 정산 지연으로 인한 피해가 확산하면서 모기업인 큐텐과 큐텐 창업자인 구영배 큐텐 대표(58·사진)에게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대 자원공학과를 졸업한 구 대표는 국내 1세대 이커머스 업체인 인터파크의 창립 멤버 중 한 명이다. 그는 이후 사내벤처인 구스닥을 통해 2003년 국내 첫 오픈마켓인 지마켓을 설립한 뒤 2006년 나스닥에 상장시켰다.
이후 2008년 지마켓을 이베이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10년 겸업 금지 조항을 맺었다. 이 조항을 피하기 위해 싱가포르로 건너간 그는 2010년 현지에서 큐텐을 설립했다.
큐텐의 광폭 행보의 배경에는 산하 물류사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 추진이 꼽힌다. 이커머스 관계자는 “과거 지마켓을 상장시킨 뒤 팔았던 성공 공식을 그대로 이어가려고 했던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큐텐의 과거 인수 대상들은 대부분 자본잠식 상태이거나 실적이 떨어지던 기업”이라며 “인수마저도 지분 교환을 통해 이뤄졌을 정도로 부진한 기업을 적은 돈으로 너무 많이 모았다”고 말했다. 현재 구 대표는 싱가포르에서 급히 귀국해 해결책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 사태나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나 내용은 다르지만 본질은 같은 사건 같습니다.
저나이때 사람들은 우리나라는 벤처라는 사업가들을 육성하였고 그 결과 좋은 기업인도 있지만, 주가 장난치고 팔아먹고
진짜 선진국에서 나쁜 것만 배워서 본인들 배만 불리고 국민들 피눈물 하게 만드는 이런.... 더 이상 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좋은 머리로 왜들 저러는지
제 개인적 소견으로는 지마켓, 인터파크 성공했고 지마켓 잘 팔았던 좋은 기억으로 금융허브 싱가포르로 넘어가 큐텐을 설립하고
물류회사다 보니 적자 쇼핑몰을 인수하니 당연히 물류회사는 매출구조가 좋게 나올 것이고 그걸 잡아서 나스닥에 상장하고
비싸게 팔아먹을 생각이었는데.. 어라 자금이 꼬이니 이 사태가 온 거고 이미 몇 년 전부터 운영진은 알았을 것이고 그래서 매출
대납구조를 바꾸었던 거고.. 그걸 모르는 유통업자 및 소비자는 판매와 구매할 돈을 지급하고 이들은 그 돈으로 카드 돌려
막기 운영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소비자 및 유통업자들은 대다수 보상은 못 받을 것이고 도매상들과 소매상들은 자금줄이 막혀 당장 천억 원의 손실이 아니라
사업체가 망하는 상태까지 갈 수 있을 것 같네요..
테라의 김 모 씨나 카카오의 김모씨나 거의 비슷한 구조네요...
물론 관련주를 적는 저도 피해자들을 생각하면 죄송스럽지만 관련된 주식을 가지신분들도 낭패일 경우가 많습니다.
티몬 하나만이 아니라 위메프 ak몰까지 큐텐이 가진 회사들 소비자 판매자 수는 점점 늘어갈 것 같고 결국 10%로도 배상을 못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이건 우리나라 모든 사태가 났을 때 결국 애꿎은 국민만 당할 것이고 이것도 한 달 지나면 잊힐 것입니다.
테라도 마찬가지로 지금 기억하시는 분 있나요....
결국 피해자의 가슴만 멍드는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진짜 경제 사범들과 강력 범죄와 같이 취급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들로 인해 자살하고 우울증 걸리고 하는 사람들 그리고 많은 피해자가 생기는 건데 우리나라는 경제와 금융사범이 너무 가벼운 처벌이니..
여러분들도 해 먹을 거면 100억 이상 사기쳐서 뺴돌리수 있다는 사업이 있다면 하시고 최대5년 살고 나오시면 될듯합니다.
이게 우리나라 현실입니다. 저도 100억이상 현금 준다면 5년 살다오고 싶어요 군대 두 번 갔다고 생각하면 되니까요..
쓸데없는 말이 많았습니다.
일단 관련주로는 휴가철이라 아마 여행주들이 바로 타격을 입을 것이구요. 바로 전자결재사들 도 타격을 입을것 같습니다.
제지 관련 회사도 피해가 있을 것 같네요.
대표적으로 여행관련주는 지금 뉴스에서 나오기 때문에 더 영향이 클 것 같습니다.
반대로 예스 24나 다른 쇼핑몰주는 호재일 수 있습니다.
[피해주]
일단 여행 대표주 모두투어는
이건 마지막 8,800원 라인이네요.. 물론 제 경험상 수치를 말씀드리는 거라 정답은 아닙니다.
이미 차트가 무녀 졌고 재무제표를 보니 그다지 상황도 종 치는 않네요..
휴가철에 저 정도면 다 무너졌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신규는 안 들어가는 게 맞고요 들어간다 해도 8,800원 아래로 모아가야 할 듯합니다.
만약 매수되신 분들은 8,800원 지지하는 여부를 보고 추매 해서 단가를 낮춰서 살려 나오는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 같아요
8,800원 깨진다면 코로나 때 7,000원 대도 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이번사태가 더 낙폭을 키운 것도 같습니다.
전자결재주로는 kg이지니스
그나마 이건 모두투어보다 차트는 괜찮네요. 동그라미 선에 있는 지지라인만 깨지 않는다면 13,000원까지 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지니스는 재무상태는 괜찮습니다. 재무표까지 나열하기에는 너무 설명이 길어질 것 같고
이지니스는 티모만 상태 하는 게 아니고 결재시스템으로 인한 수수료 먹는 회사라 예행상품처럼 직첨 판매하는 것보다는 타격이 적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호재주] 반대로 다른 쇼핑몰은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니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표적으로 yes24입니다.
오늘 거래량도 터지네요 당분간은 강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예스 24가 엄청나게 좋거나 그렇치는 않아요
아마 7,000원은 충분히 넘길 듯싶네요...
이 친구들도 세력이 장난치나 뭐나 뉴스 터지고 급등하고 잠잠해지면 확 내려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종목입니다.
티몬 관련해서 피해주과 호재주가 더 많지만 오늘은 이 정도만 들고 왔습니다.
제발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이상 애꿎은 국민만 피해 받지 않았으면하고 이런 사람들이 좀도 강력한처벌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나스닥도 년중 최하로 떨어지고 그영향에 따라 한국주식도 엉망인 하루입니다.
이런날이 있으면 좋은날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들 좋은 오후 되시길 바랍니다.
'뉴스에서 관심종목 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 / 코스닥 너무하네 ... (7) | 2024.08.05 |
---|---|
삼성 전자 주가(2024.07.24)에 대한 생각 (4) | 2024.07.24 |
카카오 주가 어떻게 될지.... (4) | 2024.07.23 |
여름 휴가 관련주 (배럴,보험 관련주) (3) | 2024.07.22 |
트럼프 관련주 (바이든 후보사퇴) (0) | 2024.07.22 |